[물과 사람]인천시 원도심 활성화와 하천살리기
[물과 사람]인천시 원도심 활성화와 하천살리기
  • 하천살리기추진단
  • 승인 2019.12.1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신문 2018.11.27.

과거 우리나라 하천 살리기 사업은 이수(利水)와 치수(治水)에 맞춰져 진행되었다. 하천과 인간의 공존보다는 도시 확장을 강조하였다. 인천시 역시 하천의 생태복원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2003년 시민과 함께하는 ‘푸르고 깨끗한 하천만들기 종합계획’을 발표할 때쯤이다.

인천시가 지난달 25일 원도심 활성화 7대 핵심사업 계획에 복개된 승기천 상류부에 대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2019년부터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승기천은 인천광역시 남구 용현동 수봉산에서 발원하는 하천으로, 하천의 유로연장은 약 10㎞에 달한다. 상류구간은 복개하여 도시시설로 활용하고 있고, 2009년 하류 약 6.2㎞ 구간에 대해 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을 완료하였다. 상류부는 복개되어 하수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복원구간의 시점에 복개구간을 막아놓고, 복개구간에서 방류되는 하수는 차집관로를 통해 승기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하고 있다. 하천의 절반은 여전히 오염되어 하천의 기능이 아닌 하수도의 기능을 하고 있다.

국내 자치단체들도 도시 재생과 연계한 하천 살리기를 추진하였다. 전북 전주시에 위치한 노송천은 1964년 복개돼 도로와 전통시장으로 이용되어왔지만, 수질오염으로 인한 악취가 매우 심해지고 도심 환경이 불량해지면서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강하게 제기되었다. 한편에서는 복개하천 복원을 위해 복개 구조물을 뜯어내려면 상가 57곳과 건물 62동을 철거해야하고 공사에 따를 매출 감소를 우려한 상인들은 ‘노송천 복원반대 대책위원회’와 ‘생존권 사수위원회’등을 결성하여 복개하천 복원반대 집회를 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였다.

전주시는 민·관 협의회를 구성해 30여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상인들을 설득했다.

48년간 덮혀 있던 너비 15~23m인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하천 바닥에 쌓인 퇴적물 1만여㎥를 준설하고, 생활오수는 별도의 차집관로를 통해 하수처리장에세 처리하였다. 하루 7000t의 수량을 공급하니 복원전 23.4ppm이던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은 현재 1.4ppm으로 수질도 개선되었다. 전주시와 전주시민들의 노송천 살리기는 환경부는 ‘도심 복개하천 복원’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사업비 267억 원 중 70%를 지원받았다.

복개 복원을 반대했던 상인들은 자발적으로 차 없는 거리(오후 7시~ 다음날 새벽 5시)와 상설 공연장을 운영하며 상권 살리기에 힘쓰고 있고 노송천 주변 상가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로 탈바꿈했다. 전주시도 노송천에 위치한 전통시장인 중앙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영주차장과 아케이드를 설치했다. 하천이 살아나니 상권도 활성화되었다. 하천 살리기를 통한 도심 활성화의 대표적 사례다.

서울 청계천 역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음에도 하천을 살리면 도시가 바뀐다는 사례를 보여준 사례다. 이밖에도 울산의 여천천, 경기도 부천시의 역곡천, 경상남도 창원시의 회원천, 경북 구미 국가공업단지에 흐르는 금호천 등도 복개 구간을 뜯어내고 하천으로 복원하였다. 수량부족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하천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으로 저류시설 설치와 물 순환형 시스템을 도입하여 수량을 공급하였다.

서울시는 ‘서울시 복개하천 복원타당성 조사연구(2005)’를 통해 전면 복개·부분 복개된 31개 하천 전체에 대해 토지이용, 수환경, 생태계, 교통, 주민설문 분야로 평가해 복원 우선순위를 정했다. 그리고 현재 ‘복개하천 중심의 하천복원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중이다.

승기천 상류부 복원 관련 지역에서 많은 이야기들이 회자되고 있다. 지난달 24일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제8기 출범식에서도 밝혔듯이 인천복개하천조사는 한강수계기금 지원사업으로 민간단체에서 조사한 것 외에는 인천시에서 조사한 사례가 없다. 인천시는 서울시에서 진행한 복개하천 복원타당성 조사 분야인 토지이용, 수환경, 생태계, 교통, 주민설문 외에도 승기천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역사성과 복개된 도로의 안전진단 등 현재의 실태와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지역사회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민·관 거버넌스로 진행이 되어야 한다. 인천시의 원도심 활성화(도시재생)와 하천살리기는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출처 : 경기신문(http://www.kg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하천살리기추진단 - 
  •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 12 1503호(미추홀타워)
  • 대표전화 : 010-3238-5490
  • 팩스 : 032-440-8686
  • Copyright © 2013 Icriver.or.kr.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